유튜브 쇼츠 떡상의 비밀 [200만/100만/40만 조회 쇼츠 vs 67조회 쇼츠]

* 필자, 큐레이터 단비가 직접 부딪혀 얻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경험을 전합니다.
– 영상 400개가 뭡니까… 한 500개 (롱폼 포함하면 1000개?)
한 거 같은데;;; ㅡㅡ;;… 정말로… 삽질에서 나온 데이터 입니다…
* 쇼츠 무조건 하세요, 구독자 확보에 좋은 루트가 됩니다.
* 실제 채널 데이터 기준 – 2023년 9월 25일 ~ 2024년 1월 10일 데이터 기준
* 주제 : 생활팁, 일상 생활, 배달 일상

Table of Contents

* 구글 그룹스로 * 2만명 유튜브 로드맵 공유파일 공유중 – 그룹 가입 후 확인 가능
https://groups.google.com/u/0/g/curator-danbi-youtube-channel

* 글 1개로 보는 2024 유튜브 + 퍼스널 브랜딩 로드맵 : 파일 공유 안내 – 본 링크 1번 항목 참조
https://cafe.naver.com/curatordanbi/558

* 에피데믹 사운드 이용하기 – 저작권 걱정없는 유료 음원 (7일 무료 사용)
https://share.epidemicsound.com/k45cy6
본 링크는 어필리에이트 활동의 일환으로,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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0. 유튜브 쇼츠 떡상의 비밀 – 지표로 봤을 때 중요도 순

1) 조회하기로 선택한 사용자 비율 – 영상을 건너띄지 않고 보는 비율

****** 첫번째 – 60% ~ 80% 이상 목표로 제작
****** 두번째 – + 동시에 평균 조회율이 110~170% 되면 -> 떡상 가능성 농후

2) 평균조회율 110% ~ 170% 목표로 – 동시에 60%~80% 조회율

A. 200만 조회 영상
– 구독자 3100명 – 조회율 80.5% / 이탈율 19.5% / 평균 조회율 162.7%

B. 100만 조회 영상
– 구독자 2100명 – 조회율 71.5% / 이탈율 28.5% / 평균 조회율 170.2%

C. 40만 조회 영상
– 구독자 637명 – 조회율 64.6% / 이탈율 35.4% / 평균 조회율 110.6%

D. 1.8만 조회 영상
– 구독자 12명 – 조회율 45.5% / 이탈율 54.5% / 평균 조회율 122.3%

E. 67 조회 – 역떡상 영상
– 구독자 0명 – 조회율 12.2% / 이탈율 87.8% / 평균 조회율 59.1%

2. 실제 채널 데이터 이미지

1) 떡상 – 200만 조회 영상 – 구독자 3100명 – 조회율 80.5% / 이탈율 19.5% / 평균 조회율 162.7%

유튜브 쇼츠 떡상의 비밀 [200만/100만/40만 조회 쇼츠 vs 67조회 쇼츠]
유튜브 쇼츠 떡상의 비밀 [200만/100만/40만 조회 쇼츠 vs 67조회 쇼츠]

2) 떡상 – 100만 조회 영상 – 구독자 2100명 – 조회율 71.5% / 이탈율 28.5% / 평균 조회율 170.2%

유튜브 쇼츠 떡상의 비밀 [200만/100만/40만 조회 쇼츠 vs 67조회 쇼츠]

3) 준떡상 – 40만 조회 영상 – 구독자 637명 – 조회율 64.6% / 이탈율 35.4% / 평균 조회율 110.6%

유튜브 쇼츠 떡상의 비밀 [200만/100만/40만 조회 쇼츠 vs 67조회 쇼츠]

4) 평타 양으로 승부할 때 – 구독자 12명 – 조회율 45.5% / 이탈율 54.5% / 평균 조회율 122.3%

유튜브 쇼츠 떡상의 비밀 [200만/100만/40만 조회 쇼츠 vs 67조회 쇼츠]

5) 역떡상ㅋㅋ – 67조회 – 이탈율이 어마어마 하다…
구독자 0명 – 조회율 12.2% / 이탈율 87.8% / 평균 조회율 59.1%

유튜브 쇼츠 떡상의 비밀 [200만/100만/40만 조회 쇼츠 vs 67조회 쇼츠]
유튜브 쇼츠 떡상의 비밀 [200만/100만/40만 조회 쇼츠 vs 67조회 쇼츠]

3. 데이터로 보는 유튜브 쇼츠 떡상의 비밀 그리고 전략

1) 핵심 = 꾸준한 업로드 – 한 채널에 4개월 간 약 200여개의 영상을 올린 바 있다 – 어느 날은 7~8개도 … 업로드

– 이전 영상 성과 잊어버리고 계속 업로드 한다 – 무심한 듯 지속적 업로드

2) 핵심 = 초반 3초 매우 중요하다

– 하이라이트 제일 앞에 효과음 넣고 어떻게 해서 든 눈길을 끌자

– 이탈율을 줄여야 한다, 조회율을 높여야 한다 (40% vs 60%)

– 동시에 평균 조회율을 110% ~ 170%로 끌어올려야 한다

3) 쇼츠는 팝업 광고 느낌으로 제작해야 한다

– 호기심 / 눈길 – 여성(섹시미) / 궁금증 유발 / 재미 / 소리 / 자극 / 다음 장면이 궁금 / 골때림 / 심심해소 / 신기

4) 채널 성장이 더딘 1만 이하 구간은 팬층이 없다 – 짧은 쇼츠로 승부 보자 – 15초 초과 영상 비추천

– 5초~15초 쇼츠 위주로 제작한다 – 초반에 긴 영상의 쇼츠는 독이 될 수 있다

5) 주제 일치 : 어떤 게 떡상될지 전혀 예상할 수 없다 = 알고리즘 = 시청자

– 채널 명 / 주제 매우 중요하다 – 떡상으로 유입 + 구독 됐는데, 다른 주제 영상 올라오면 구독자 이탈 확율이 미친듯이 올라간다 -> 다양한 형태의 영상 올리는 실험채널로 약 400명~500명 구독자 이탈 됐다 ;;;ㄷㄷ

6) 카더라 통신 전략 : 초반 쇼츠 업로드하고 댓글 1~2개 달아놓자

– 댓글을 클릭해서 보고 싶은 사람의 심리를 노리는 전략이다 ㅋㅋ;;;??? -> 평균 조회율 상승의 효과? – 카더라다..

7) 구독자 확보 – 쇼츠는 구독자 확보가 롱폼보다 빠르다

– 제작 속도, 효율 – 롱폼에 비해 매우 높다 – 쇼츠는 무조건 해야 한다

단 2개월 만에?! 2500명 채널로 만든 현실적 전략 (직접해봄)

8) 기타 쇼츠 전략 및 유튜브 퍼스널 브랜딩 전략 포스팅은 – 네이버 큐레이터 단비 카페로!

유튜브 2만명 로드맵 전략 파일 공유 – https://cafe.naver.com/curatordanbi/558

쇼츠 전략 – https://cafe.naver.com/curatordanbi/388

쇼츠 안하면 쇼츠하라고 계속 메일 보내는 유튜브/구글 이다 – https://cafe.naver.com/curatordanbi/570

유튜브 쇼츠 떡상의 비밀 [200만100만40만 조회 쇼츠 vs 67조회 쇼츠] (1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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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) 유튜브 채널 – 7,400 구독자와 함께하는 유튜버 [ 큐레이터 단비 ]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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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) 네이버 카페 커뮤니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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